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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수결손에 청약저축까지 손대는 윤석열정부 "마통"으로 3조

by pandafor 2024. 10. 30.
목차
  1. 세수결손 문제와 정부 대응
  2. 주택도시기금 활용 방안의 문제점  
    주택도시기금이란?
    공공자금관리기금 예탁 확대의 위험성
  3. 정부의 대응 정책의 연속성과 한계
    주택기금 여유 재원의 위험
    국민주거 안정 정책의 후퇴 우려
  4.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대안 필요

1. 세수결손 문제와 정부 대응

윤석열 정부는 29조 6천억 원에 달하는 세수 결손에 직면해 주택도시기금의 활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같은 방안은 재정 대응에서 예비 자금을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국민 주거 안정과 서민 주택 금융의 기초가 되는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큽니다.

이번 조치는 작년에 비해 주택기금의 예탁을 공공자금관리기금으로 확대하는 추가 정책으로, 잠시 자금을 빌려 사용하고 나중에 돌려받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국민 주거 안정에 필수적인 주택도시기금이 잠식될 우려가 있으며, 재정 건전성의 단기적 확보가 장기적인 주거 안정 정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무시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2. 주택도시기금 활용 방안의 문제점

주택도시기금이란?

주택도시기금은 공공 임대 주택의 건설 및 서민층의 주택 금융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금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운용하며, 주택을 구매하려는 국민이 납입하는 청약저축, 국민주택채권 발행 자금, 복권 기금 등으로 재원이 마련됩니다. 이 기금은 저소득층의 주택 구입 및 임대 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등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중요한 재원입니다.

공공자금관리기금 예탁 확대의 위험성

기획재정부는 주택도시기금의 여유 재원을 공공자금관리기금(이하 공자기금)에 최대 3조 원까지 예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공자기금은 주로 국채 상환과 같은 국가 채무 부담을 줄이는 데 사용되거나 일반 정부 사업의 재원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국민의 주거 안정을 위한 재원을 타 목적에 사용하는 셈입니다. 이와 같은 정책이 지속된다면 서민층을 위한 주거 안정 예산의 고갈이 불가피할 수 있으며, 주택도시기금의 본래 취지와 역할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3. 정부의 대응 정책의 연속성과 한계

주택기금 여유 재원의 위험

기재부는 청약저축의 월 납입 인정액이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늘어난 만큼 주택도시기금에 여유 자금이 충분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자금은 이미 특정 용도로 배정된 만큼, 이를 다른 용도로 전환하는 것은 잠재적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택 구입을 꿈꾸는 서민들의 자금이 정책적 손실을 메우는 도구로 전락하는 것은 그들에 대한 부당한 책임 전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국민주거 안정 정책의 후퇴 우려

정부는 주택기금을 공자기금에 예탁하는 정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택도시기금은 서민 주거 복지의 기반으로서 그 사용이 제한적이어야 하며, 기금 활용이 단기적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남용되면 서민 주거 안정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공적 기금의 본래 목적과 배치되며, 국민의 기본적 주거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습니다.


4.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대안 필요

윤석열 정부의 세수결손 대응 방안은 재정 건전성 확보에 급급하여 국민의 기본적인 주거 안정을 희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주택도시기금을 보다 책임감 있게 관리하여 서민 주거 복지에 충실한 기금 운영을 지향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기금을 통한 재정 확충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 재원 확보 방안을 모색하고, 주거 안정 정책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정책은 단기적 세수 문제 해결에 급급한 나머지 장기적인 주거 복지와 서민 생활 안정을 위협하고 있는 바,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더라도 기금의 본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